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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사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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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사업

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세대, 저소득 한부모가정, 독거어르신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대상에게 지역사회 내 자원연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스로 안정적이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사업입니다.

사례관리 대상자 - 주거-일상생활지원,주거환경개선. 보건-보건의료서비스(건강증진,방문기능회복). 복지-긴급위기지원. 법률-무료법률상담(채권,채무,이혼 등). 교육-주민교육(공개강좌) 부모교육 및 자녀 학습지원. 상담-심리정서상담, 치료서비스 연계
지원대상
- 경제적문제, 의료적문제, 정서적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가정
지원내용
- 가정방문 및 상담으로 욕구 및 문제 파악
- 문제해결 방법모색
- 공식적인 외부자원 및 전문 서비스 연계
신청방법
- 전화 또는 내방(2658-8800/사례관리팀)
초기상담
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해 초기상담을 실시하여 욕구를 파악하고 적합성을 평가하여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합니다.
사례개입
사례관리 가정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사정을 진행하고 개입계획을 수립합니다. 정기상담(가정방문, 내방상담, 전화상담, 기타상담 등)을 진행하며 서비스점검 및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.
서비스연계
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해 정보제공, 대상자 연계, 서비스 의뢰 및 연계조정을 실시합니다.
사례회의
신규사례 등록 및 기존사례 종결을 결정하며 전반적으로 사례의 전 과정을 관리합니다.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위해 외부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으며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회의를 진행합니다.